유니티 Localization Font 문제

개요

이번에 저희 게임을 글로벌 서비스로 출시했는데, 특정 디바이스에서 글자가 사각형으로 보이는 문제가 계속 발생했습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을 알기는 어려웠지만, 공통적으로 메모리가 부족한 디바이스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테스트에서 현상이 나타났던 디바이스들의 공통점이 메모리가 2BG였고, 모든 언어를 하나의 큰 텍스처(8k x 8k)에 담아두었는데, 메모리가 부족한 디바이스에서는 이 텍스처를 제대로 로드하지 못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언어별로 텍스처를 나누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텍스처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동안 쌓아온 언어별 Localization 데이터를 유니티 TMP Font Creator에서 다 인식하지 못하고, 글자 수 제한에 걸려서 글자 누락 현상이 발생했던거죠.

그렇게 결정을 하고 분리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한가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개발하면서 쌓인 언어별 Localization 데이터가 유니티 TMP Font Creator에서 전부 인식하지 못하고 일정 범위 이상의 글자를 포함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했죠. 결국 저는 중복된 텍스트를 하나로 합쳐주는 프로그램을 따로 만들어서 데이터를 정리한 다음, 그 데이터로 폰트를 제작습니다.

결론

그 이후 해당 버그는 다시 리포트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겨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데, 정말 골치 아팠던 경험이었습니다. 글로벌 서비스를 하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는 걸 깨달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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